주식 환전 주의할 점 3가지 (환전시간, 세금, 환율)

주식 환전 주의할 점 3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요새 미국주식이 미친듯이 상승하면서 해외주식에 관심 받는 분들이 많은데요. 환전시간, 세금, 환율을 고려 안 하시고 아무때나 매매하거나 출금했다가는 손해를 보실 수도 있습니다. 알면 무조건 이득인 주식 환전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주식 환전 절차

주식 어플에서 환전을 하려면 증권사 계좌에 투자할 금액을 입금하고, 증권사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환전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환전 서비스에서는 보유 통화와 환전 통화를 선택하고, 환전할 금액을 입력하면 적용 환율과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전 신청을 하면, 증권사 계좌에 환전된 금액이 입금됩니다.

주식 환전 주의할 점 3가지

1. 환전 시간별 환율 차이는?

해외 주식 환전 시간은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영업일 09:00~16:00에는 고시환율로 그 외의 시간에는 가환율로 환전이 가능합니다.

고시환율은 은행이나 정부에서 정하는 고정된 환율로 증권사에서 환전 시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가환율은 최근 영업일의 고시환율에 일정한 가산율을 더한 값으로 계산되며, 실제 환전 시에 적용됩니다.

가환율로 환전하는 경우, 영업일 기준 다음날 16:00에 차액분이 일괄 정산되어 입금됩니다. 환율 변동에 따라 입금액이 달라집니다. 가환율보다 고시환율이 높다면 차액만큼 돈을 더 입금해주고요. 고시환율이 낮다면 내가 생각한 것보다 돈이 덜 들어옵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괜히 기분 좋은데, 후자의 경우에는 괜히 손해본 느낌입니다.

뭐든 확실한 걸 좋아하시는 분은 영업 시간 내에 환전하는 게 좋습니다.

2. 주식 세금 얼마일까?

해외주식을 사고 팔 때는 세금을 내야 합니다. 크게 2가지 세금이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해외주식을 매도하고 환전할 때 발생하는 이익에 대한 세금으로, 20%입니다. 예를 들어, 1억원을 투자해서 1억 1천만 원을 벌었다면 총 1천만원의 수익이 난 건데요. 여기서 기본공제 250만원을 뺍니다. 그러면 750만원이죠. 이 750만원의 20%인 150만원을 세금으로 내게됩니다.

이익 본 종목이랑 손해 본 종목을 합쳐서 계산하니까요. 양도세를 덜 내려면 정말 안 오르는 주식을 손절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보통은 해외주식 어플에서 양도세 대리 신고 해주는 서비스를 무료로 합니다. 신청하시면 굉장히 편합니다. 250만원 이하의 수익이 났다면 굳이 신고 안해도 됩니다. 팔지 않고 그냥 보유만 하고 있으면 세금 안 내도 됩니다. 현금화할 때 내는 세금이예요.

배당소득세

해외주식에서 배당금을 받고 환전할 때 발생하는 세금으로, 국가별로 다릅니다. 예를 들어, 미국주식의 경우 15%, 중국주식의 경우 10%, 일본주식의 경우 15.315%, 홍콩주식의 경우 0%입니다. 배당소득세는 증권사가 자동으로 공제하고 입금해줍니다. 그래서 따로 신경쓸 건 없습니다.

3. 예수금 입금 시간은?

해외주식의 경우, 매도 후 영업일 기준 D+3일에 출금이 됩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에 매도한 경우 금요일에 예수금을 출금할 수 있습니다. 공휴일이나 주말은 제외되기 때문에 급하게 현금이 필요할 때는 여유를 갖고 매도하셔야 합니다.

주식 관련 당신께 도움되는 글

👉증권 어플 추천 best 5 (2024)

👉의료 AI 관련주 top 5 주가 전망

주식 환전 시 주의할 점 3가지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